전체메뉴

전체메뉴 닫힘

뉴스이벤트

STEPI FORESIGHT GROUP

2020 퓨처 캐스트
이름 : 로버트 J. 샤피로 지 | 작성일 : 2021.03.12 | 조회수 : 99

2020년까지 향후 10년간 세계를 재편할 3대 메가트렌드인 ‘인구문제, 세계화, 초강대국 미국이 야기할 세계정세’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하여 나타나게 될 세계 각국의 정치, 사회, 경제적 변화의 추이를 예측해보는 책이다. 이 책은 버락 오바마, 빌 클린턴 등 세계 핵심 인사들의 경제자문관인 로버트 J. 샤피로가 세계 변화 흐름의 방향성과 맥을 짚으면서 2020년까지의 세계 경제와 정치, 사회의 지형도를 뒤바꿀만한 위력이 있는 트렌드를 설득력있게 분석하여 제시한다.

저자 로버트 J. 샤피로는 2020년의 세계에 대비해야 하는 이유에 관해 어느 국가든 역사적 변화의 압력에 대해서는 어떤 방식으로든 대응해야만 하고, 이 압력은 사회와 정치에 영향을 끼쳐 기업과 사람들의 움직임을 변화시키는데, 이러한 변화가 자리를 잡으려면 약 10~15년이 걸리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면서 수년간에 걸친 연구와 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치밀한 분석 결과와 예리한 통찰력을 선보인다.

또한 미국, 중국, 아일랜드와 함께 한국을 세계화의 성공사례로 분석하고 경제발전의 과정과 동인, 향후 전망을 심도 있게 다루었으며 미국이 한국과 FTA(자유무역협정)를 체결하는 것은, 2020년쯤으로 예상되는 중국의 아시아 패권 장악 시점을 늦추려는 전략이라고 설명하고 있기도 하다. 의료보장과 연금, 일자리와 소득 등 개인 삶의 질을 좌우하면서 국가적 위기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는 인구문제, 세계 자본, 생산, 소비의 흐름과 일자리 지형도를 뒤집을 세계화, 미국과 중국이 구출할 글로벌 역학관계의 중심축에 관한 내용들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2020년까지 세계를 움직이는 동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국가와 사회, 개인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에 관한 가장 현실적인 로드맵을 제안하는 이 책을 통해 앞으로의 10년을 준비하고 다가올 미래의 시간에 적절하게 적응하고 살아가는 비결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