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힘

포토뉴스

제447회 과학기술정책포럼 (6/30)

작성일2022.06.30조회수337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혁신클러스터학회와 함께 지난 6월 30일(목) 14시, 서울 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9층)에서 「제447회  STEPI 과학기술정책포럼」을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개최했습니다.

“지역혁신체제의 새로운 방향성을 묻다 : 국가혁신체제 전환에 따른 지역혁신체제의 쟁점과 정책과제”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신정부 지역혁신정책 관련 국정과제 핵심의제 발굴 및 이행방안을 위해 국내 전문가들이 관련 이슈 공유 및 대응방안을 모색했습니다.

문미옥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의 개회사를 통해 “코로나19 펜데믹과 국가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국가혁신성장의 모멘텀 확보를 위한 지역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다”라며 이번 포럼이 지역혁신체제의 쟁점과 정책과제에 대한 논의의 장이 되길 바랐습니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윤종민 교수(충북대)는 ‘지역 과학기술 혁신을 위한 법체계 개편 방향’이란 제목으로 현행 지역과학기술 혁신 법제 의의와 지역과학기술 혁신 법제의 정비 방향을 제안했습니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최종인 산학부총장(한밭대)은 ‘새정부 산학연협력방향 : 산학일체로의 전환’이란 제목으로 우리나라 산학협력의 주요 이슈를 살펴보고, 산학협력을 넘는 산학일체를 통해 지역경쟁력 강화의 방법론을 소개했습니다. 

이어서 고영주 원장(대전과학산업진흥원)은 ‘지역연구개발사업 기획체제의 개편방안’이란 주제로 지역연구개발사업 기획체제 현황 및 주요 이슈와 개편 방향을 소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혁신클러스터정책의 쟁점과 새로운 방향성의 모색‘이란 주제로 발제한 임덕순 선임연구위원(과기정책연)은 지역혁신클러스터의 의의와 혁신클러스터간 연계방안 등 향후 정책방향을 소개했습니다.
 

현병환 교수(대전대)가 좌장을 맡아 진행되는 토론에서는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과기정통부) 등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여 지역혁신체제의 쟁점과 정책과제에 등을 논의했습니다.

한국과총-SPREC 공동 우주정책포럼 (6/28) 목록 과학기술정책연구원-국립외교원 업무협약식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