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힘

보도자료

과기정책연, 온라인 진로체험 강연으로 직업체험 기회 제공

작성일2022.06.22 조회수118

과기정책연, 온라인 진로체험 강연으로 직업체험 기회 제공
- 2022 상반기 「STEPI 온라인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과기정책연(STEPI), 원장 문미옥)은 전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STEPI의 연구성과 및 연구자를 활용한 진로체험 콘텐츠 영상물을 제공하는 「온라인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STEPI 온라인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현장에서 진행해 오던 진로체험 교육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시행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지난 2020년부터 온라인으로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마련하고자 진행됐다.

 ○ 또한, 과기정책연의 다양한 과학기술혁신정책연구와 그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를 통해 과학기술분야와 직업을 이해하고 정책연구기관의 연구자란 직업과 연계해 진로탐색을 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다.

□ 신규 진로체험 강연 영상에서는 손수정 선임연구위원(혁신법제도연구단)이 “과학기술정책의 이해: 지식재산전문인력”이란 제목으로 혁신을 위한 씨앗(seed)이 되는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 분야에 중점을 두어 이야기한다.

 ○ 특히, 학생들에게 지식재산을 창출하는 전문인력, 보호하는 전문인력, 그리고 지식재산을 활용해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전문인력 등, 지식재산 각 분야별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한다.

□ 김선우 단장(혁신기업연구단)은 “기업생태계와 정부 정책 : 중소기업 혁신정책 연구자”란 제목으로 국가의 정책을 분석하고 연구한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특히, 유망 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기업 정책 연구자는 어떤 일을 하는지, 이를 통해 미래 기업인을 꿈꾸는 청소년과 이들을 지원하는 정책 연구자의 현장과 내용을 살펴본다.

□ 이 외에도 2020년부터 진행된 총 6편의 진로체험 강연영상도 계속해서 함께 제공한다.

□ 「STEPI 온라인 진로체험 프로그램」 신청 방법 등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누리집(http://www.stepi.re.kr)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문의) 044-287-2214

□ 최미 대외협력팀장은 “코로나19 상황이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현장에서 우리 학생들과 함께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는 만남이 어려운 현실이다.”라면서 “앞으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다양한 방식으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 한편, 지난해 진행된 온라인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전국 15개 학교에서 1,043명 학생이 참여했으며, 그 중 80.2%가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었고 77.1%가 프로그램에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을 했다.

 ○ 이를 토대로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매년 우수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상·하반기 진로체험 강연 영상을 제작·배포하여 기관 고유의 진로강연 교보재로 꾸준히 활용할 계획이다.

STEPI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 국가우주개발 정책 방향 논의의 장 마련 목록 과기정책연, 지역혁신정책 관련 국정과제 핵심의제 발굴 및 이행을 위한 논의의 장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