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힘

STEPI Insight

STEPI Insight 스마트제조 테스트베드 기반의 중소·중견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 방안

  • 권호
    288
    저자
    오윤환 저자별 발간물 찾기
  • 발간일
    2022-02-21
    조회수
    5,447
  • 페이지
    26
    다운수
    773
  • 주제분류
    과학기술과 산업/경제 > 기술혁신 지원제도
    과학기술과 산업/경제 > 기업혁신전략
    과학기술혁신정책 > 과학기술 인프라
    동일 주제 발간물 찾기
  • 키워드
    디지털 전환, 스마트제조, 스마트공장, 중소기업, 중견기업
    원문보기
    STEPI_Insight_288.pdf 바로보기
요약 탭컨텐츠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견인하는 스마트제조 추세에 선제적·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혁신정책의 새로운 도전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스마트제조는 협의의 개념으로는 디지털 정보 기술을 적용한 제조이지만, 광의의 개념으로는 디지털 전환을 통한 산업구조 전반을 혁신하는 일련의 제반 활동을 의미한다. 정부는 기업 현장의 스마트제조 확산 및 기술혁신을 통한 제조업 고부가가치화를 위하여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 중에 있다.

국내 스마트공장 구축 실적은 정부가 2022년까지 목표로 제시한 3만개 보급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양적인 성장 달성에도 불구하고, 스마트제조 산업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확보 및 고도화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다. 특히 국내 스마트제조 전략은 제조장비 산업 등 운영기술 분야보다 정보기술 분야 역량 강화에 편중된 상황이며, 생산의 디지털화가 대기업 중심으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어, 영세 중소기업의 경우 스마트제조의 도래가 오히려 혁신의 격차를 가속화된다는 우려도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공장 구축·보급 확산 중심의 양적인 성장을 넘어, 질적인 성장으로의 도약과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디지털 전환 시도를 지원하기 위한 접근성과 활용도 높은 스마트제조 테스트베드 기반의 제조혁신 정책을 제안하였다.

첫째, 축적된 제조역량이 디지털화·정보화 역량과 융합되는 OT·IT 융합형 스마트제조 선도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민관 협력 인공지능 제조 플랫폼인 KAMP(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와 연계를 제안하였다.

둘째, 가상공간에서 현장설비 개선과 공정변화 효과 등을 사전에 실험할 수 있게 하는 시뮬레이션 툴의 보급과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금융지원, 수요맞춤형 시뮬레이션 툴 개발지원, 전문인력 양성을 제안하였다.

셋째, 스마트제조 운영기술 분야 경쟁력과 제조장비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대기업-중소·중견기업-정부출연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컨소시엄 구축과 공공 주도의 시범사업을 통한 초기판로 개척지원을 제안하였다.